[두잉 기획 특강] 윤리적 폭력 비판 읽기

 

강사: 리타/연숙

일시: 9/22, 9/24 7:30-9:00pm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입니다!*

신청링크: https://docs.google.com/…/1FAIpQLSel4rrvnwLnJzhqRm…/viewform

“본 강의는 주디스 버틀러의 <윤리적 폭력 비판>(원제:Giving an Account of Oneself)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본 강의의 주된 문제의식은 다음과 같다. “어떻게 ‘자기 자신을 설명하기’가 타인에 대한 ‘반응 능력’일 수 있는가? 더욱이 어떻게 오직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만 ‘자기 자신’이 출현할 수 있는가?”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회/도덕적인 규범들이 ‘나’에게 강제하는 나르시스틱한 ‘반성성’에 매몰되지 않으면서, 기꺼이 내 앞의 ‘너’에게 반응한다는 것은 처참한 실패를 동반하는 윤리적 행위다. 이 실패는 ‘너’라는 수수께끼에 의해 ‘나’의 일부가 언제나 몰수되어 있기에 필연적인 것이다.

본 강의의 1강에서는 주디스 버틀러가 악명(혹은 유명)을 얻게 된 저작인 <젠더 트러블> 이후, ‘수행성’ 개념의 연장선에서 어떻게 ‘(인간)보편성’의 윤리를 재검토하는지를 살펴본다. 2강에서는 <윤리적 폭력 비판>의 주요한 개념인 ‘책임감’이 어떻게 ‘나를 살게 하기 위해 너를 살리는’ (인정할 수 밖에 없는) 폭력에서부터 출현하는지를 살펴본다.

본 강의의 강연자는 주디스 버틀러의 전문가가 아닌 독자 중 하나로서, 충실하고 치열한 독해와 해제를 기대하는 수강생에게는 수강을 권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