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

Home

어떤 성평등활동 키워드
찾고 계시나요?

닫기

다양한 성평등 정보와 센터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성평등활동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성평등활동정보 성평등활동소식
[두잉 사회적협동조합] 6월 연속특강 <네가 어디 있든 우리는 연결될 거야>
  • facebook
  • twitter
  • kakaotalk
  • link

[두잉 사회적협동조합] 6월 연속특강 <네가 어디 있든 우리는 연결될 거야>

[두잉 6월 연속특강] 네가 어디 있든 우리는 연결될 거야

시즌2 – 너와 나, 더 깊이 알아가며 관계 맺기

일 시 : 2021년 6월 16일(수), 23일(수), 30일(수), 7월 7일(수), 14일(수) 저녁 7시 30분 (1시간 30분, 총 5회차)
대 상 : 나의 페미니즘을 탐구하며 페미니스트와 친구되고 연결되기를 바라는 2030 페미니스트
인 원 : 15명 (선착순)
강 사 : 희음(시인/ 프리랜서 편집자/ 여성주의 활동가)
참가비 : 디파짓 3만원 / 전 회차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신 청 : https://forms.gle/RTX1ut4yK9eFksXP7
-강사 소개-
희음
시인이자 프리랜서 편집자이자 여성주의 활동가.
시 쓰고 공부하고 움직이는 사람.
-총 5회차 상세-
나를 키운 관계들과 장면들에 대해 쓰기
1강 : 나를 움직인 문장을 나누며 자기소개하기
내 삶을 변화시킨 책 속의 문장 및 구절을 가지고 와 자신을 소개합니다. 여성주의와의 만남을 비롯한, 인식론적 전환의 계기를 설명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가늠하고 삶의 지향을 나누면서 서로를 듣는 시간입니다.
(참고자료 – 각자가 준비한 책이나 스크립트)
2강 : 내 중요한 타자에 대해 쓰기
현재 실질적, 상징적으로 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중요한 타자’에 대해 쓰고 나눕니다. 나와 밀접한 상호 돌봄 관계에 있는 존재. 내가 관계 맺는 존재가 나에게 어떻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진단하고 나눠보는 시간입니다.
(참고자료 – 리베카 솔닛, <멀고도 가까운>, 반비)
3강 : 내 지나온 삶의 중요한 순간에 대해 쓰기
내가 나의 구술생애사가 된 마음으로 나의 삶을 귀 기울여 듣습니다. 어린 시절 내게 가장 강렬했던 장면, 한 세계에 눈뜨게 한 계기를 기록합니다. 서로의 장면들을 나누고 들으며 그 장면들이 어떻게 닮아 있거나 다르고, 혹은 서로 조응하는지를 가늠해봅니다.
(참고자료 – 최현숙,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글항아리)
4강 : 나의 몸에 대해서 쓰기
내가 나의 몸을 어떻게 바라보거나 느끼고 있는지 씁니다. 신체 중 특정한 한 부분에 대해 써도 좋고 몸 자체에 대해 써도 좋습니다. 지금 내가 내 몸과 어떻게 관계 맺고 있는지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글을 나누면서 개인의 감각과 시선이 사회적 맥락에 어떻게 관계되는지 알아봅니다.
(참고자료 – 록산 게이, <헝거>, 사이행성)
5강 :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 경험에 대해 쓰기
최근 내가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게 된 경험에 대해 씁니다. 그것이 왜 연결되어 있음으로 느껴졌는지 씀으로써, ‘연결’의 핵심적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나누며 그 개념과 의미를 확장해봅니다.
(참고자료 – 더 케어 컬렉티브, <돌봄 선언>, 니케북스)
해당 회차에 제시된 글은 참여자 모두가 쓰되, 낭독 또는 발표는 참여 인원을 고려하여 그중 일부가 하게 됩니다. 그에 대해 강사와 참여자들이 짧은 코멘트를 합니다. 이때 코멘트는 평가나 분석이 아니라 공감과 격려의 말이 되도록 합니다.
네이버 카페를 활용하여, 참여자가 쓴 글을 매회 수업이 진행되기 전날까지 업로드합니다. 이 카페는 서로의 글을 시간을 들여 읽고 음미하고 공감해주는 중요한 소통의 장입니다. 소통은 표현을 통해 매개되고 강화됩니다. 그러므로 참여자는 각 회차의 글들 중 3개의 글에 대해 의무적으로 댓글을 달도록 합니다.
* 네트워킹 중심의 프로그램이므로, 5회차 모두 참여하실 수 있는 분 위주로 신청 부탁드립니다.
* 디파짓 3만원은 5회차 모두 참석시 반환하여 드립니다. 입금하실 계좌정보는 추후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 취소 시 강의 시작일 5일 전, 6월 11일(금)까지 cafedoing@naver.com으로 연락주세요.
* 본 프로그램은 한국여성재단의 후원을 받아 진행합니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