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

Home

어떤 성평등활동 키워드
찾고 계시나요?

닫기

다양한 성평등 정보와 센터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성평등활동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성평등활동정보 성평등활동소식
[비온뒤무지개재단] 2015년 이창국퀴어연구지원기금 지원을 받은 ‘애도와 투쟁’이 출판되었습니다.
  • facebook
  • twitter
  • kakaotalk
  • link

[비온뒤무지개재단] 2015년 이창국퀴어연구지원기금 지원을 받은 ‘애도와 투쟁’이 출판되었습니다.

KakaoTalk_20210420_182933846.jpg

 

‘에이즈와 퀴어 정치학에 관한 에세이들 – 애도와 투쟁’이 출판되었습니다. 

 

‘애도와 투쟁’은 미술비평가이자 퀴어 운동가인 더글러스 크림프가 1987년부터 1995년까지 쓴 16편의 에세이를 모은 책으로, 2015년 이창국퀴어연구지원기금을 받아 한글 번역 작업을 진행한 사업입니다. 옮긴이 김수연님이 기금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긴 시간 공을 들인 끝에 마침내 출판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 옮긴이의 말에서 비온뒤무지개재단의 지원과 이창국기금에 대한 감사의 말을 남겨주셔서 재단 활동가들이 모두 반가워했답니다. 에이즈와 퀴어 정치학에 관한 좋은 책이 나오는 데에 비온뒤무지개재단의 기금이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고 뿌듯한 마음입니다.

 

좋은 책을 내주신 김수연 번역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책이니만큼 많은 분들이 함께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책소개

『애도와 투쟁: 에이즈와 퀴어 정치학에 관한 에세이들』은 미술비평가이자 퀴어 운동가인 더글러스 크림프가 1987년부터 1995년까지 쓴 16편의 글을 모은 책 MELANCHOLIA AND MORALISMESSAYS ON AIDS AND QUEER POLITICS (2002)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이 책에 묶인 크림프의 글들은 미국 에이즈 운동에 대한 비판적 연대기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에이즈 위기에 대한 대응과 반응 속에서 부상한 ‘퀴어’와 관련하여 이론과 운동을 이어주는 연결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에이즈 아카이브의 중요한 위치를 점한다. 이 책에서 크림프는 미술작품과 영상, 사진, 도서 등 여러 매체의 에이즈 재현을 비판적으로 살피며 에이즈와 남성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 주류의 비난과 에이즈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투쟁이 쇠퇴하고 동성결혼을 위한 운동을 중심에 두며 주류 도덕을 내면화한 퀴어 정치학을 동시에 비판한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