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젠더&섹슈얼리티 연구발표회]

젠더&섹슈얼리티 연구소 ‘숨’에서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관한 최신 연구 발표회를 진행합니다. 관련 영역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연구 내용은 물론이고 연구 과정의 어려움 등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갖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제: 퀴어/여성은 어떤 스포츠공간을 원하는가: 여성전용 스포츠공간과 논바이너리 스포츠 공간을 가로지르기

발표자: 오렛(퀴어연구자)

 

소개:
엄격한 성별이분법과 남성우월주의가 뿌리박힌 스포츠는 ‘여자보다 남자인 게 좋을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여자 같아서는 안된다고, 혹은 동성애자 같아서는 안된다고 가르친다’(Travers 2006)는 비판을 받는다. 이같은 스포츠공간의 성차별에 맞서 페미니즘 운동과 퀴어 운동은 다양한 스포츠공간을 발명해왔다. 그 중 여성의 안전, 여성을 위한 자원과 기회의 제공을 강조하는 여성전용 스포츠공간은 제도적 성취를 거두며 시장에서도 확장되는 추세이다. 다른 한편 스포츠공간의 이분법적 성별분리가 여/남의 본질주의를 강화하며 여성신체의 가능성을 제약하고 성소수자를 배제한다는 문제제기에서 논바이너리 스포츠공간이 대안으로 제시된다. 두 가지 대안, 여성전용공간과 논바이너리공간은 일견 대립되거나 완전히 별개인 시도들로 보이지만 둘은 스포츠공간의 성차별과 남성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고민을 공유하며 실제로 겹쳐지거나 교차하는 양상을 보인다. 본 연구는 2018-2019년 퀴어여성게임즈 참여자 인터뷰를 통해 퀴어로서, 여성으로서 혹은 퀴어와 여성으로 분리될 수 없는 몸의 경험을 중심으로 스포츠공간을 둘러싼 갈등과 욕망을 분석한다.

 

일시: 2020년 9월 25일(금) 저녁 7시

장소: zoom 웨비나(접속 링크는 신청자에 한해 개별 안내)

참가비: 1만원

신청링크: bit.ly/숨9월발표

 

* 취소를 원하시는 경우 발표 1주일 전까지 아래 메일로 ‘환불계좌’를 보내주시는 분에 한해 환불을 진행합니다.
문의주실 곳 : feminismsum@gmail.com